본문 바로가기
━ 잡담 ━

정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남에게 구걸하지 않는다.

by 하늘종개 2017. 4. 5.
반응형

어려운 남을 돕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런 어려운 사람을 도울 때는 댓가를 바라진 않아야 한다. 그런데 돌이켜 보면 그 사람들이 진정 어려웠었나? 싶은 경우를 꽤나 자주 목격하게 된다. 마치, 길거리에서 구걸하는 사람에게 측은지심에 적선을 했는데, 나보다 좋은 차를 타고 유유히 떠나는 뒷모습을 보는 그런 상황이랄까?

 

내가 겪은 몇몇 사람은 그 정도가 과했던 이들이 있다. 그들의 딱한 사정에 나는 눈물까지 흘려가며, 그 사람에게 물심양면 도움을 베풀었는데, 실은 물적 심적으로 풍족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오히려 그들이 내게 도움을 주었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 동안 동정심을 유발하는 제스쳐와 발언을 했던 몇몇 사람들이 실은 그 누구보다 풍족하며 거꾸로 타인들에게 동정심을 베풀어야 했던 사람이었다.

 

그후 내 주변을 되돌아보았다. 그랬더니 흥미로운 모습들이 관측되었다. 정말로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사람들은 역설적이게도 쉽게 손을 내밀지 않는다는 사실이었다. 

 

그래서 나는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힘들다고 본인 입으로 이야기하고, 어렵다고 본인 입으로 이야기하고, 나 되게 안좋은 상황이라고 본인 입으로 말하는 사람은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

 

정말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그들의 입이 아니라 그들의 모습 그 자체에서 자연스럽게 볼 수 있다. 그것을 신뢰하면 거의 틀림이 없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