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담 ━

소시오패스에 대처하는 방법

by 하늘종개 2020. 8. 23.
반응형

살면서 소시오패스를 만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소시오패스의 출현빈도는 통상 4%라고 하니 단순 확률로 계산하면 당신 곁의 25명중 한명이라는 소리다. 소시오패스라는 확신이 어느 정도 드는 대상이 있다면 최선의 대처는 서로 투명인간처럼 지내는 것이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상황에 불과하다. 소시오패스는 특유의 카리스마를 활용해 타인을 착취하고 이를 통해 무시할 수 없는 지위를 점유하곤 한다. 따라서, 그들을 투명인간처럼 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시오패스에 대한 대처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는 소시오패스가 타인의 자존감을 무력화시키고 착취하기 위해 구사하는 기법이 마치 판화로 찍어내듯 유사하고 지극히 기계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인터넷이 막 보급되던 시절부터 왕성하게 온오프라인으로 활동해온 덕분에(?) 전국 각지에 산재한 수많은 소시오패스들을 만날 기회가 있었고, 그들을 대하며 터득한 소시오패스 대처법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1. 잠깐의 거리두기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이용한다. 그들이 바라는 것은 역설적으로 타인과의 유대관계다. 그들은 이 유대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특유의 카리스마와 매력을 연마한다. 만약 당신이 소시오패스에게 먼저 호의를 갖고 다가가고 유대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이는 그들이 무엇보다 바라는 바다. 그러니 설령 먼저 다가갈지라도 그들과 사무적으로는 대하되 유대관계를 쌓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모든 인간관계를 의심하며 유대관계 쌓기를 주저한다면 그것처럼 피곤한 일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사용하는 대응법이 바로 '잠깐의 거리두기' 이다. 만약 누군가가 소시오패스라는 어느 정도의 확신이 선다면, 인간적인 교류를 잠시 중단해보라.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잠깐 교류가 소원해졌을지라도, 비교적 원만하게 상황이 흘러간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서로의 관계가 소원해지면 그 관계를 자연스럽게 풀려는 시도를 하거나, 아니면 소원한 상태가 지속된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다르다. 당신의 거리두기에 대해 소시오패스는 당신의 이용가치에 따라 두가지 반응을 보여준다. 만약 당신이 소시오패스에게 이용가치가 있다면, 그는 본인을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으로 위장해 동정을 호소할 것이다. 그들은 타인의존적이고 타인을 착취해야 하기 때문에 당신을 놓치고 싶지 않은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용가치가 없다면, 그는 당신을 한동안 투명인간 취급한 뒤 이용가치가 없는 당신을 서서히 모함하고 공격할 것이다.

 

2. 그들이 처한 상황 냉정하게 직시하기
소시오패스가 당신을 착취할 때 당신에게 고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오히려 그들은 동정심에 기대어 당신을 착취한다. 누군가의 절실한 도움요청을 외면할 때 느끼는 양심의 가책을 소시오패스들은 여지없이 파고든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을 한없이 불행하고 도움이 시급한 사람인것처럼 포장하여 상대방을 착취한다. 실제로 내가 경험한 소시오패스들의 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세상에 그들처럼 불행한 사람이 없다. 하지만, 그들의 말을 음소거하고 그들이 실제로 불행한지 자세히 들여다 보면 모두 거짓말이란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니 누군가 반복적으로 당신의 도움을 갈구한다고 한다면, 한번은 의심해보는것이 좋다. 만약 그들의 처지를 뒷받침하는 어떤 근거가 없다면, 그들에게 도움을 주지 않고 1번 대응법처럼 거리를 둬보는 것이 좋다. 

3. 기록하자
소시오패스는 가스라이팅을 통해 상대방의 자존감을 무력화시키고 상대방 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분쇄시킬 수 있다. 이 시도는 철저히 방어해야 하는데 만약 그렇지 못하면 소시오패스에게 멘탈이 붕괴되어버리고 만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허언을 놀라운 수준으로 구사하기 때문에 이 허언에 대한 대처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가스라이팅과 허언에 대한 효과적 대응법은 바로 '기록(메모, 녹음)'이다. "난 그런말 한적 없어. 니가 잘못알고 있는거야."라는 말을 특정한 누군가에게 계속 들었다면, 그 순간부터 그 상대방과 교류하는 내용 대부분을 메모해두는 편이 좋다.  만약 소시오패스로 의심되는 사람이 기록과 다른 말로 당신의 기억과 자존감을 무력화시키려고 한다면, 그때 기록을 활용하면 된다. 만약 당신에게 허언과 허풍 그리고 가스라이팅 전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소시오패스는 당신을 착취하는 것을 꺼리거나 단념할 것이다.

4. 마일리지를 쌓자
명심하자. 소시오패스는 호락호락하지 않다. 당신이 어떤 식으로든 그를 경계하고 무언가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쓰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다시말해 앞선 세가지 대처법을 소시오패스에게 구사한다면, 예상되는 반응은 단 하나. 당신은 소시오패스의 적이 된다. 소시오패스는 설령 아무리 털어서 먼지가 나오지 않는 상대라 할지라도, 거짓말을 지어내서라도 평판을 끌어내릴 수 있다.

따라서 소시오패스에게 대처하기 전 당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일리지(평판)를 미리미리 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계산과 상황판단에 능한 소시오패스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무얼까? 그것은 자신보다 영향력이 막강한 사람이 자신의 적이 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평판과 영향력, 그리고 신뢰도가 더 높다면, 소시오패스는 당신을 건드리지 못할 것이다. 심지어 당신의 인생에서 자발적으로 사라져 줄 것이다.

마무리하며

내 경우 위의 방법을 통해 주변의 소시오패스 대부분을 털어낼 수 있었다. 이 소시오패스에 대한 대응법이 소시오패스에게 시달려온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희망한다.

반응형

'━ 잡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아있는 물고기의 삶  (0) 2020.12.06
taxonomic vandalism  (0) 2020.11.22
신뢰의 변수  (0) 2020.08.04
유사전문가  (0) 2020.07.20
열린마음과 닫힌 마음  (0) 2020.06.08